바나나 효능
바나나에는 식이섬유인 펙틴과 프럭토올리고당이 많이 들었기 때문에 변비를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펙틴은 수분을 흡수해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도록 돕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뇌졸증과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바나나 속 풍부한 칼륨이 나트륨의 체외 배출을 도와 혈중 나트륨 농도를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우울증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에는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행복감 향상과 우울증 예방에 효과적 입니다. 또한 세로토닌은 수면 호르몬으로 불리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하며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과일로도 꼽힙니다.
바나나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 칼로리는 100g 당 79kcal로 알려져 있으며 하루에 1 ~2개 정도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바나나 부작용
노랗게 잘 익은 바나나는 펙틴이 풍부해 장운동을 돕고 변비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덜 익은 바나나에는 타닌이 들어있어 소화를 늦추고 변을 단단하게 하기 때문에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혈압, 심장질환에 흔히 쓰이는 약인 베타차단제를 먹고 있거나 신장 건강이 나쁘다면 바나나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바나나가 체내 칼륨 수치를 지나치게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장 기능이 약하면 칼륨이 혈액에 쌓여 심장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바나나를 먹은 뒤 입이나 목구멍이 간지럽거나 부어오르는 현상입니다.
바나나 고르는법
바나나를 고를때 색은 노란빛을 띄며 껍질 주변에 갈색 반점이 있는 바나나가 당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바나나를 오랫동안 드실 예정이라면 덜 익은 초록색 바나나를 구매하여 천천히 익혀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나나 보관법
바나나를 구입하면 얼마 안가 바나나가 새까맣게 변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바나나 꼭지를 제게한 후 밀폐 용기에 넣어 두면 보다 오랜 시간 변형없이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냉장 보관하면 까맣게 변하고 당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